본문 바로가기

네이버 신디케이션 (syndication) 상태 해부하기 용어정리

by 푸바오놀이터 2013. 11. 25.
반응형

그누보드 g4s 이상의 버전을 설치하신 사이트라면 신디케이션이 자동으로 설치되어 있을껍니다.

네이버 신디케이션 상태와 신디케이션 용어를 간단히 정리 해 봤는데요.

신디케이션 상태 어디서 확인하는지 부터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죠.

 

 그누보드 g4s 사이트가 구축이 되어 있다는 가정하에 사이트 설치 시 가장 기본이 되는 내용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.

사이트를 설치하시면 상단에 위와 같은화면이 보이는데요.

관리자 화면으로 이동합니다.

상단에 관리자 를 누르시면 됩니다.

관리자 들어오면 환결설정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드롭다운메뉴가 뜨고 하단 쪽에 [ 네이버 신디케이션 핑 ] 이라고 보이실껍니다.

이 영역에 네이버 신디케이션 관련한 정보들을보실 수 있습니다.

 

보시면 총 10개의 카테고리가 나오고 [ 네이버 신디케이션 연결확인 ] 이라는 우측상단에 있는 것을 클릭하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.

 

개인 정보를 위해 중요 정보는 모자이크 처리했고요.

이제부터 전반적인 네이버 신디케이션 용어정리 해 드리겠습니다.

encoding : 자신의 사이트 문자셋 상태입니다. 우리나라에서 두 가지 형태로 배포하고 있는데 요즘 추세는 다 UTF-8로 가고 있지요.

error : 에러 갯수 입니다. 이 숫자가 작을 수록 좋은 것이지요.

site_url : 자신의 사이트 주소입니다.

site_name : 사이트에 붙여 놓은 제목이 그대로 노출되는 영역입니다.

 

first_update : 처음 동작된 시각을 체크합니다.

last_update : 마지막 동작된 시각 체크입니다.

next_update : 다음 동작 시각 체크입니다.

 

status : 사이트 상태를 모니터링 하는 영역입니다. 현재 사이트의 건강 상태를 알 수 있는데요. 이는 사이트 자체 상태를 말하는게 아니고 네이버 신디케이션 모듈이 지정하는 상태를 말합니다. 세부적인 상태는 다음과 같습니다.

standby : 신디케이션을 처음 설치 했을 때 대기 상태입니다. 설치는 정상적으로 되었으나 신디케이션에서 내 사이트의 문서를 아직 연결하지 않았다는 의미입니다.

working : 정상 동작 상태입니다. 내 사이트의 문서를 연결해서 글을 쓰면 신디케이션에서 반응해서 웹에 노출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.

deleted by error : 동작이 제대로 되지 않는 등 에러로 인한 삭제 상태를 의미 합니다.

block domain : 스팸으로 인한 사이트 차단 상태를 의미힙니다. 지나친 이슈성 글을 도배하거나, 스팸성 글을 도배하거나 기타 상황에 따라 자동으로 네이버 신디케이션에서 도메인을 차단하게 됩니다.

block ip : 스팸으로 인한 아이피 차단 상태입니다. 심각한 경우 아이피 자체를 차단해 버립니다.

 

 

 

 

visit_ok_count  : 서버에서 사이트에  정상적으로 연속 접속한 횟수를 표시합니다.

visit_fail_count : 서버에서 접속 실패 횟수 를 표시합니다.


<sync>
<article date="2013-11-19">123456789</article>
<article date="2013-11-20">123456789</article>

<article date="2013-11-21">123456789</article>

.....

</sync>

 

article : 최근 1주일 신디케이션 서버와 사이트간에 싱크된 문서 수를 체킹합니다.

 

이상 네이버 신디케이션 용어정리 , 네이버 신디케이션 상태 에 대해 알아봤습니다.

 

반응형